본문 바로가기
BOOK

회복탄력성

by 텍스트 마스터 2021. 6. 7.

일단! 회복탄력성 검사 해보기!

일단! 검사부터 해보자. 아주 간단한 검사이다. 나는 유리멘탈로 결과가 나왔다. 회복탄력성을 길러야 한다! 

https://danbis.net/10467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 KRQ-53 테스트 점검표 (김주환교수 회복탄력성 중에서)

KBS TV 특강 행복 커뮤니케이션, 김주환 (연세대학교 교수) - 회복탄력성, 긍정심리학, 긍정적인 정서, 강점 발견 나의 대표 강점을 알아보자(24가지 강점혁명), 나의 대표강점발견 검사 문안 회복

danbis.net

 

회복탄력성?!

김 교수의 세 가지 유튜브를 통해서 '회복탄력성'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이내 관심이 갔다. 대부분 영상은 영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회복탄력성은 지금 나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는 강한 느낌을 주었기에 밀리의 서재에서 책을 찾아보았다. 다행히 서비스 중이었다. 지금 그래서 책을 찬찬히 듣고 있다. (요즘 전자책 뷰어들은 TTS 읽어주기 기능을 지원한다. 나는 읽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집중이 잘되는 편이다). 나의 경우, 회복탄력성이 낮은 집단에 들어가 있는 것이 확실하다. 그게 ADHD로 인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현실은 현실대로 인정하기로 하고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노력을 하면 된다. 내가 알던 것들과 유사한 부분이 많은 것이다.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바라보면 좋을 것 같다.

이상묵 교수의 이야기

회복탄력성의 첫 장에 서울대 이상묵 교수님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 분의 이야기는 나도 익히 알고 있었고 책도 사보았었다. 그때는 ADHD인 것은 모르던 시기였고 우울증 약도 먹기 전이 었을 것이다. 요즈음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하다. 이 분은 회복탄력성이 높은 집단에서도 상위에 들어가는 분이라고 한다. 엄청난 사고 이후에 6개월만에 교단에 복귀하셨다는 말만 봐도 그렇다. 내가 만약 그런 상황이었다면 어떤 삶을 살았을 것인가? 생각해보면 좋지 않은 그림이 그려진다. 회복탄력성이 그래서 중요하다. 빅터 프랭클 박사님이 말하는 '비극에서의 낙관'에서 첫 번째 비극이 고통 아니던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삶은 의미가 있다. 그 핵심에는 회복탄력성이 있다.

https://youtu.be/vzLK6oLExP8


http://www.yes24.com/Product/Goods/71743513

 

회복탄력성

심리학, 뇌과학, 철학, 사회과학, 종교가 찾아낸 멘탈 회복의 정답“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회복탄력성이다!”2011년, 국내 최초로 “회복탄력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언론, 교육계, 심

www.yes24.com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릿: 잠재력을 실력으로 실력을 성적으로  (0) 2021.07.08
GRAMMAR 절대 매뉴얼 실전편  (0) 2021.07.07
Re: 죽음의 수용소에서  (0) 2021.05.30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0) 2021.04.20
번역, 이럴 땐 이렇게  (0) 2021.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