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초인 수업 - 니체의 인생 철학

by 텍스트 마스터 2022. 9. 18.

이전 글에서 랄프 왈도 에머슨의 '자기 신뢰'를 아마 이야기했을 것이다. 에머슨은 나이 먹고 어쩌다 보니 알게 된 위대한 사상가 였다면 니체는 책은 읽지 않았어도 이름은 들어봤을 그런 유명한 철학자였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책이 있다는 것 정도... 자세한 그의 철학은 관심도 없었다. 참 그러고 보면 무식하다. 

 

에머슨에게 니체가 영향을 받았다는 말을 듣고 운동을 하면서 관련 유튜브 요약을 들었다. 음... 나에게 필요한 메시지가 여기 있었군... 하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지금의 나는 열정을 가지고 투철하게 하루를 산다. 이럴 때는 고난도 역경도 품고 일어서는 인생의 철학을 세우고 싶어 진다. 간략하게 검색해보니 니체의 짜라투스트라로 시작하면 너무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알게 된 책은 박찬국 교수님의 초인 수업이었다. (개정판은 책 이름이 약간 달라졌다)

 

아무튼 초인수업에서 다루는 질문들은 꾹 눌러 담고 살아가야 할 듯싶다. 읽고 있는 중이지만, 좋은 책이라 일단 기록해 놓으려고 한다. 위로, 힐링의 말도 참 좋지만 어느 때는 나를 뛰어 넘도록 이끌어주는 메시지가 필요할 때가 있다. 주눅 들지 말고 똑바로 어깨를 펴고 살자. 나는 고귀한 인간이다. 

 

더하여... 나는 출판사 리뷰, 목차, 관련 저자 인터뷰 같은 것들을 쭉 읽어보고 나에게 필요한 질문을 담고 있는지 생각을 먼저 한다. 관련 툴로는 조테로를 사용하고 있다. 책 서지 정보를 구성하고 노트를 기록하는데 정말 효과적이다. 대학원에서 논문 쓸 때 사용하는 툴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아니다. 지식을 기록하기에 참 좋다. 무료이다.

 

조테로 (ZOTERO) 화면 캡처

 

초인 수업

http://www.yes24.com/Product/Goods/14864710

 

초인수업 - YES24

이번에 출간된『초인수업』(21세기북스 펴냄)은 우리가 살면서 던질 수밖에 없는 본질적인 10가지 질문과 이에 대한 니체의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대학교 철학과 박찬국 교수는 수십 년

www.yes24.com

* 박찬국 교수님의 책 관련 인터뷰 

http://ch.yes24.com/Article/View/26507

 

박찬국 “힐링보다는 고귀한 인간이 되어야” | YES24 채널예스

『초인 수업』은 삶을 힘들어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자, 니체 입문서다. 지금까지는 주로 학술서를 내온 박찬국 서울대 철학과 교수가 쉬우면서도 재밌게 니체 사상을 풀었다. 삶에서 피할

ch.yes24.com

 

출판사 리뷰

책소개

이번에 출간된『초인수업』(21세기북스 펴냄)은 우리가 살면서 던질 수밖에 없는 본질적인 10가지 질문과 이에 대한 니체의 대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대학교 철학과 박찬국 교수는 수십 년간의 연구와 강의 활동을 바탕으로 이 책에서 니체 철학의 정수를 엿볼 수 있는 인생론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풀어냈다.

“내 인생은 왜 이렇게 힘들기만 할까”라고 푸념하는 우리에게 니체는 “안락한 삶을 경멸하라”고 이야기하고, “인생의 의미를 어디서 찾아야 할까”라고 고민하는 우리에게 “인생의 의미에 대한 질문은 그런 물음 자체가 일어나지 않는 상태여야만 해결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우리가 남의 시선에 신경을 쓰고 남의 평가에 민감한 것은 우리 안에 존재하는 노예근성 때문이라고 니체는 충고한다. 남의 시선과 평가에 연연하는 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노예의 지위로 하락시키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렇다면 니체가 말하는 가장 이상적인 인간은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일까? 니체는 삶의 의미와 방향을 잃어버린 시대에 초인의 이상이 들어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은 필요한 일을 견디며 나아갈 뿐 아니라 그 고난을 사랑하는 사람이며, 자신의 약점이나 자신이 겪은 고통과 고난까지도 자기발전의 계기로 승화시킬 줄 아는 사람이다.

우리는 흔히 고통이 없는 편안한 상태를 행복이라고 생각하지만, 니체는 자신이 고양되고 강화되었다는 느낌이 행복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행복한 인간은 고난과 고통이 없기를 바라지 않고 그런 것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정신적인 평정과 충일함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인 것이다.

도처에서 살벌한 경쟁이 지배하고 있는 이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변혁해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고뇌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니체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Power of Neurodiversity (신경다양성 안내서)  (0) 2022.09.06
위대한 상인의 비밀  (1) 2021.10.10
젊은 ADHD의 슬픔  (1) 2021.09.11
행복한 이기주의자  (0) 2021.09.07
혼자 있는 시간의 힘  (0) 2021.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