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Y-BY-DAY

성인 ADHD를 위한 SELF 인지행동치료

by 텍스트 마스터 2021. 7. 8.

** 2021년 1월 1일에 작성했던 글을 다시 끌어올립니다. 6개월이 더 지난 지금 다시 되새기렵니다.

 

----------------

 

인지행동치료는 꼭 필요하다!

지난 6개월간 @약을 먹어오면서 깨달은 것은 약만으로는 나의 삶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바탕에는 지난 세월 습관화된 나의 나쁜 모든 것들이 있다. 그것은 약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 약은 해결을 위한 에너지를 줄 뿐이다. 결국 해결은 자신이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성인@를 치료하는 방법을 보면 약 복용과 더불어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한다. 아쉽게도 내가 다니는 병원 그리고 대부분의 국내 상황에서는 인지행동치료를 받는 것이 쉽지가 않다. 아직 저변이 갖추어지지 않은 것도 있고, 비용 문제도 있을 것이다. 이유가 불문하고 적극적으로 스스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성인 ADHD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관련 책을 읽자!

우리는 성인이다. 아무리 @ 증상으로 인해서 고통받고 있을 지라도 마지막 힘을 뽑아내서 읽고 익혀야 하는 것이 있다면 인지행동치료법일 것이다. 아마존에서 검색해보면 성인 ADHD를 위한 인지행동 치료책이 꽤 다양하다. 그러나 국문으로 가면 선택의 폭은 상당히 좁다. 번역서가 몇몇 있는 것 같은데 다 확인해 보지는 못했다. 내가 읽은 책은 '성인 ADHD의 대처기술안내서'이다. 원서로는 "The Adult ADHD Tool Kit"이다. 번역이 깔끔하다고 말은 못 하겠다. 다만, 얻고자 하는 것은 다 얻을 수 있다. 분량도 좀 되고, 책도 상당히 교과서스럽다. 우리는 치료를 위해서라면 읽을 수 있다. 반복해서 읽고, 각 챕터별로 '책갈피' 가이드는 직접 해봐야 한다. 결국 @는 실행능력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의사 선생님께 이 책을 조금씩 읽고 있다고 했다가, 왜 조금씩 읽냐고 한 소리 들었던 생각이 난다. 며칠 내로 끝! 까! 지 다 읽으라고 하셨었다. 질질 끌지 말고 끝내버리라는 말이다. 나도 그렇게 말해주고 싶다.

** 'The Adult ADHD Tool Kit' 원서 PDF 파일을 구했다. 번역이 조금 아쉬울 때는 원서로도 관련 부분을 보는 편이다. **

 

'성인 ADHD의 대처기술안내서' 정리 중

나는 이 책을 밑줄도 치고 내 생각도 적어보면서 나름 적극적으로 읽으려고 했다. 그리고 하나 더 문서 파일에 내가 의미 있게 와닿았던 부분을 적어 놓았다. 물론 적지 않은 장도 있고 잘 정리되어 있지는 않다. 며칠 전부터 그 문서를 틈틈이 정리하고 있다. 목적은 인지행동치료가 필요할 때 나 스스로 다시 보기 위함이다. 더 나아가서 조금 더 정리를 통해서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요약본의 형태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물론 정석은 어떤 책이든 관련 책을 직접 사서 들고 다니면서 읽고 쓰고 하는 것이다. 귀찮은 만큼 내 것이 되는 것은 언제나 맞는 말이다. 내가 정리 중인 내용은 책 전체를 필사한 것도 아니고 그림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독서 노트 정도 수준이랄까. 아래 링크를 통해서 공유한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다. 그리고 부록으로 다양한 이슈에 있어서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을 첨부할 생각이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7otuzO85xn1ckRCg7RVCYzPtPpecEYGIcXqzMNyqRB4/edit

 

성인ADHD를위한인지행동치료가이드

성인 ADHD를 위한 SELF 인지행동치료 가이드 작성자: 불타는심장 (https://living-with-adhd.tistory.com/) 작성의 이유와 목표 본 책 내용의 전반을 빠르게 정리하고 요약한다. 이를 통해서 일상 생활에서 활

docs.google.com

본 문서의 구성은 1) 본 교재 "성인 ADHD의 대처기술안내서" 정리 2) 부록 TIP

원서
한글 번역서

 

'DAY-BY-D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삶  (0) 2021.10.01
<명상록>  (0) 2021.08.06
박문호 박사님 관련 추천 영상  (0) 2021.07.07
비극 속에서의 낙관  (0) 2021.06.01
나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  (0) 2021.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