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by 텍스트 마스터 2021. 1. 12.

이시형 박사님
예전에 어머니께 이시형 박사님을 아시냐고 여쭈어 본 적이 있다. TV에서 옛날에 많이 보았다고 하셨다. 요즘에도 활동을 많이 하시지만 옛날(?)에도 열혈 활동을 하셨다. 그렇다. 이 분은 1934년에 태어나셨고 현재 86세에도 현역이시다.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와 연세가 비슷하시다. 그럼에도 유튜브에 '이시형'을 검색하면 최근에도 귀감이 되는 영상을 남기시고 세바시에도 종종 좋은 말씀을 나누어 주신다. 나는 저 나이 때 숨을 쉬고 있을지도 의문이지만 살아 있더라도 뭔가 의미 있는 활동이 가능할까? 확신을 못하겠다. 그 비결을 알고 싶어서 그분의 책들을 EBOOK 서비스를 이용해서 종종 찾아보게 된다. 다른 이야기지만, 갤럭시탭을 사면서 밀리의 서재 3개월 이용권을 받았다. 적극 이용하고 있다. 원래 리디북스 유저라 3월 이후 리디북스 셀렉트로 넘어 갈지 밀리의 서재로 계속 갈지는 아직 모르겠다. 아무튼 굉장히 좋은 시대에 살고 있다.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ADHD를 겪고 있는 나는 정말 쉬어도 쉬어도 피곤하다. 아니 피곤했다. ADHD를 알게 된 후 약을 먹고 약효가 있는 동안 무기력에서 어느정도 해방할 수 있게 됐다. ADHD 약은 일종의 각성제라고 볼 수 있는데 몇 달 전 아내가 실수로 내 약을 먹고 각성이 되어 잠을 한숨도 못 잤었다. 피곤은 비단 ADHD 환우들만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니다. 책에서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IT 기기 활용으로 인한 산만함이 뇌를 쉴 수 없게 만든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뇌'를 위한 휴식 방법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주말에 하루 종일 잠을 잔다고 해서 현대인이 만나는 고단함이 해결이 안 된다는 것이다. '뇌를 위한 휴식 방법'이라... 번뜩 정신이 깨이고 하던 일은 집어치우고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나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팁을 배우고 싶었다.

 

뇌를 휴식하는 기본적인 방법
-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전두엽의 스위칭 뇌 회로를 활용해 모드를 바꾸어 주는 것, 일이든 휴식이든 '짧게' '자주' 하기
: 50분 집중적으로 일했다면 5~10분 짧은 OFF 상태를 갖는다. ** '뽀모도로 학습법'이 뇌에 휴식과도 연관되어 있네?!
- 보다 근본적인 뇌의 휴식 방법은 '마음챙김'을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하루 종일 명상만 하고 있을 수 없으니, 마음 가짐 자체를 '마인드풀니스' 하도록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한다.
: 어럽게 생각할 것 없이, 멍하니 있는 시간에 온갖 잡념이 떠오를 때, 이를 멈출 생각이나 맞서 싸울 생각 말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된다. 이런 자세가 명상의 기본이다. 조용히 마음의 흐름을 지켜보는 것이다. 

** 오늘은 우리가 알고 있는 2가지 1) 뽀모도로 기법 2) 마음 챙김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 뇌를 만들어 준다는 것을 알았다. 더 많은 내용이 책에 나와있다. 이쯤에서 끊고 업무로 돌아가야 할 것 같다. :-) 더 읽고 계속 내용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국내도서
저자 : 이시형
출판 : VITABOOKS(비타북스) 2018.03.20
상세보기

 

** 다음 영상을 추천 한다 **
당신이 쉬어도 쉬어도 피곤한 이유! - 이시형의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youtu.be/i4kQQVrb-DM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의 수용소에서  (0) 2021.02.16
잘난 놈 심리학  (0) 2021.01.23
배짱으로 삽시다  (0) 2021.01.13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0) 2021.01.09
성인 ADHD의 대처 기술 안내서 (feat. 책 읽기)  (1) 2020.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