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성인 ADHD의 대처 기술 안내서 (feat. 책 읽기)

by 텍스트 마스터 2020. 7. 21.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병원에서는 검사를 통해 @라는 것이 의심되면 콘서타와 같은 약을 준다. 다행히 성인@도 보험처리가 되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약을 복용할 수 있다(저렴한 건 아니다). 약을 복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기에 약물치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아닐까 싶다. 약물치료 이외에 @가 받을 수 있는 치료에는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중요한 것은 습관적으로 행하는 어그러진 삶의 방식을 이제는 보다 @환자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 그러기에 @약만 먹는다고 내 삶의 모든 것들이 해결되지 않는다. @약 먹고 정신이 좀 들었다면 이제 실제 뭔가를 수행해야 한다. 무엇을 할 것인가?

유튜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정보의 바다는 이제 유튜브가 아닐까 싶다. 특히, @환자들은 난독증 혹은 긴 글을 읽는 데에 부담감이 있을 것이다. 그러기에 유튜브는 쉽게 정보를 얻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유튜브에 있는 @를 위한 영상 대부분은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 가도록 독려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렇다면 할 수 있는 대안은 일반적인 자기 계발 관련 영상들을 통해서 보다 좋은 습관을 배우는 것이다. 물론 좋은 영상들은 정말 정말 많다 (추후 하나씩 나누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영상들이 @환자들에게 최적 일지는 잘 모르겠다. 나 역시도 관련 영상을 이전부터 무척이나 많이 봤지만 실제 행동까지 이끌어 준 것들은 많지 않았다. 왜 일까? 내 생각에는 @가 가지는 문제를 먼저 정리하고 공감을 나눈 뒤에 그 증상에 맞는 대처법을 다루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를 위한 더욱 디테일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이 부분도 애매하다 (추후에 이 부분에 대한 나의 생각을 공유하고 싶다)

병원 상담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치료
@환자라면 대개 병원에 다닐 것이고 그렇다면 담당 전문의가 있을 것이다. 매주 혹은 격주로 병원에가면 일반적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한다. 이는 길어봐야 15분 내외이다. 최근 대부분의 병원에 다양한 문제로 찾는 분들이 많거나와 선생님이 나의 프로파일을 계속 기억하면서 행동 치료까지 해주시기를 기대하기란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병원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약물 처방과 약물 복용하면서 겪는 개선/퇴행 등에 대한 이야기 정도 일 것이다. 더 필요하다면 인지행동치료를 요청하여 별도의 전문 선생님을 만나서 치료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글에서 @ 환자 스스로 노력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노력을 통해서 값지게 얻는 성공의 기억이 우리 환우들에게 절실하기 때문이다. 물론 별도의 비용도 들지 않는다.

성인 ADHD의 대처기술 안내서
오늘 나는 책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물론 책 저자나 출판사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환우로서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서 성인@를 위한 마땅한 책이 없음을 알고 실망했었다. 그러다 발견한 이 책은 일단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딱딱한 대학교재 같은 느낌 때문에 쇼핑 중독 증상으로 고생하는 나 조차도 구매를 오랜 기간 망설였다. 그 와중에 이 책의 원서에 대한 평가도 찾아보고, 하주원 선생님이 추천 글도 보고 나서야 구매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배송은 금방 왔으나 배송 기간은 언제나 그렇듯 기다리기 힘들다. 알만한 사람은 무슨 기분인지 알것이다. :( 전반적인 책의 내용은 성인@ 환자들의 일상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 지침이 담겨 있다.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가능하다면 틈틈이 별도의 글로 나누고자 한다.

문제는 책을 읽는 행위 그 자체
책 내용도 좋은 것 같고 잘 읽고 실행하면 좋은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다. 근데 책이 380페이지나 된다. 물론 그림은 없고 글과 표가 전부이다. 나 역시도 배송 온 지 1주일이 지났지만 앞에 조금 읽고 여전히 책상위에 있다. 결국 읽어야 하는데 읽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완독하고 내 생활에 적용을 할 수 있을까? 그 답에는 '책갈피 지침'에 있다. 원 저자들도 @환자들의 문제를 잘 알고 있기에 각 장 뒤에는 하나의 표로 정리하여 지침을 적어 놓았다. 더 말할 것도 없다. 책갈피 지침 1.1을 여러분과 공유하며 이 글을 맺고자 한다. 

책갈피 지침 1.1

  1. 이 책을 펼치세요.

    이 책을 치우기 전에 유용한 정보를 찾기 위해 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단계를 정하세요.

    (예를 들어, 목차를 보고 나와 관련된 주제를 찾아보기)

  2. 한 장을 훑어보기 위해서 시간을 기반으로 할 것인지 (예를 들어, 5분 동안 이 책을 볼 거야), 

    또는 과제에 기반을 둘 것인지 (예를 들어, 1장을 다 읽을 거야) 정하세요.

  3. 목차로 돌아가서 '주제'를 찾으세요. 일단, 여러분이 페이지를 넘겼다면 미루기를 안 한 것입니다.  

  4.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시작하였습니다!

도서 링크: www.yes24.com/Product/Goods/85734614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의 수용소에서  (0) 2021.02.16
잘난 놈 심리학  (0) 2021.01.23
배짱으로 삽시다  (0) 2021.01.13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0) 2021.01.12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0) 2021.01.09